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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통섭불교 작성일 21-08-02 21:17 조회 14,54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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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응스님의 유식특강


김 성 규 엮음




관응노스님을 생각하면서 ··············· 8

관응스님 행장 ····················10

* 강의 : 관응스님 

* 날짜 및 장소 : 1993년, 직지사

* 강의교재 : 유식론해설唯識論解說 

(심포정문저深浦正文著, 관응觀應번역, 1993년 판)



┃강의목차┃

제1강 불교에서 본 유식 ···············15

제2강 청정법신, 마음은 하나 ············35

제3강 유식唯識 30송 해제 ··············51

제4강 성유식론成唯識論, 유식 삼십송唯識三十頌의 논서 ··67

제5강 법성······················87

제6강 유가설아법有假說我法 ············ 101

제7강 유식대강唯識大綱 ·············· 115

제8강 5위 100법·················· 131

제9강 오직 식뿐인 세상 ·············· 143

제10강 온 우주에 충만한 하나인 불성자리····· 155

제11강 능변能變과 소변所變 ············ 167

제12강 인연소생법因緣所生法 ············ 179

제13강 사분四分··················· 191

(견분見分·상분相分·자증분自證分·증자증분證自證分)

제14강 이숙식異熟識 ················ 201

제15강 삼류경三類境 ················ 213

(성경性境·독영경獨影境·대질경帶質境)

제16강 소의所依·능의能依·소취所取 ······· 229

능취能取·소연所緣·능연能緣

제17강 유식상唯識相 ················ 245

제18강 삼상문三相門(8) ··············· 261

제19강 종자훈습種子熏習 ·············· 275

제20강 유식과 화두················· 289

제21강 소연행상문所緣行相門(8)··········· 303

제22강 심왕心王과 심소心所 ············ 317

제23강 이숙능변異熟能變 ·············· 331

제24강 정법안장正法眼藏 열반묘심涅槃妙心 ····· 351

제25강 사량능변思量能變 ·············· 369

제26강 전육식前六識과 말나식末那識과의 관계 ··· 381

제27강 불공의不共依 와 공의共依 ·········· 391

제28강 소연문所緣門(7) ··············· 401

제29강 계계분별문界繫分別門(7)··········· 415

제30강 존재의 증명················· 433

제31강 유식공부와 도 ··············· 441

제32강 유식과 법성게 ··············· 453 

제33강 호상연기互相緣起와 차제연기次第緣起 ···· 461

제34강 법성게_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473

제35강 삼계(생유·본유·사유·중유) ······ 485

제36강 요경능변了境能變 ·············· 499

제37강 정변유식正辨唯識 ·············· 511

제38강 삼종자성三種自性 ·············· 529

제39강 명유식위明唯識位 ·············· 543

제40강 어떤 놈이 송장을 끌고 왔느냐? ······ 555

별책····················· 568


#관응노스님을 생각하면서

 

약 3년에 걸친 작업이 마침내 끝이 났다. 관응노스님이 

84세 (1993년) 때 직지사에서 강의하신 유식을 녹취하여 

윤문하고 책으로 다듬는데 걸린 시간이다. 노스님과 저와

의 인연은 교수불자회를 결성하기 위하여 1988년 운문사에

서 교수불자수련회를 하면서 시작되었다. 정명淨名이라는 

법명도 이 때 수련대회를 마치고 노스님께서 주신 것이다. 

이 유식강의를 정리하면서 내내 노스님은 한국불교의 보

배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불교교리의 황무지였던 

이 땅에 분명 노스님은 한줄기의 빛이었다. 어쩌면 우리는 

격동기의 한국불교에서 관응노스님의 역할을 잊고 있는 것

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 유식특강을 통하여 스님은 유식을 이야기 하면서 어느

새 선문에 들어 있고 또한 선문을 이야기하면서 유식을 강

론하고 있는 모습은 유식강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고 있

다. 이 유식특강은 선교의 교감을 회통하고자 한 노스님의 

노력이 한국불교사에서 새롭게 평가되어야 할 부분이다.

만약 이 유식특강에서 교리에 어긋나는 부분 혹은 미진

한 부분이 있다면 84세의 노스님의 특이한 억양과 목소리

를 제대로 알아 들을 수 없었던 저의 불찰임을 이해하기 바

라며, 전적으로 잘못은 저에게 있음을 밝혀둔다. 

그리고 이 유식특강에 대하여 함께 토론하고 윤문해주신 

운문사 진광스님의 노고도 숨어있는 보석임을 밝혀둔다. 

또한 이 유식특강이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운문사 명성스님의 은공은 이 책이 있는 한 빛

날 것이다. 


불기 2557년(서기 2013년) 8월 

정명 김 성 규



#관응노스님 행장 


관응 스님은 1910년 경북 상주 출생, 1929년 상주 남장

사에서 혜봉 스님을 계사로, 탄옹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수지하였다. 1934년 금강산 유점사 불교전문강원 대교과 

졸업, 1936년 선학원 일봉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

하였다. 1938년 중앙혜화전문학교(현 동국대학교) 졸업, 

1942년 일본 교토 용곡대학교 졸업하고 한국으로 돌아왔

다. 오대산 월정사, 가야산 백련암, 고성 옥천사 등 제방선

원에서 안거하였으며, 1956년 직지사 조실로 추대되었다. 

불교 정화 이후 1959년 조계사 초대 주지 겸 중앙포교사, 

1961년 동국학원 이사, 1965년 도봉산 천축사 무문관 6년 

결사, 1981년 직지사 주지, 1984년 원산 스님 외 9명에

게 전강을 내렸으며 그후 전강을 받은 스님이 10여명에 이

르며 한국불교의 교학을 이끄는 주춧돌이 되었다. 1985년 

조계종 원로회의 부의장을 지냈으며, 2004년 세수 95세, 

법랍 76년으로 황악산 직지사 중암에서 원적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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