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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화엄경

1화엄경세주묘엄품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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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통섭불교
댓글 0건 조회 7,363회 작성일 23-02-18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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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색계천중의 이름과 덕행 

(1-4-5-1) 대범천왕

수 없는 대범(大梵)천왕이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시기(尸棄)천왕, 혜광(慧光)천왕, 선혜광명(善慧光明)천왕, 보운음(普雲音)천왕, 관세언음자재(觀世言音自在)천왕, 적정광명안(寂靜光明眼)천왕, 광변시방([光遍十方]천왕, 변화음(變化音)천왕, 광명조요안(光明照耀眼)천왕, 열의해음(悅意海音)천왕이었다. 이들이 우두머리가 되어 그 가 한량없었다. 모두 큰 자비를 갖추고 중생을 가엾이 여기며 빛을 펴서 널리 비추어 쾌락을 얻게 하는 이들이었다. 

  

(1-4-5-2) 광음천왕

한량없는 광음(光音)천왕이 있었다.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천왕, 청정묘광(淸淨妙光)천왕, 능자재음(能自在音)천왕, 최승염지(最勝念智)천왕, 가애랃청정묘음(可愛樂淸淨妙音)천왕, 선사유음(善思惟音)천왕, 보음변조(普音遍照)천왕, 심심광음(甚深光音)천왕, 무구칭광명(無垢稱光明)천왕, 최승정광(最勝淨光)천왕이었다. 이들이 우두머리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는데, 모두 넓고 크고 고요하고 즐겁고 걸림 없는 법문에 머문 이들이었다. 

 

(1-4-5-3) 변정천왕 

한량없는 변정(遍淨)천왕이 있었다. 청정명칭(淸淨名稱)천왕, 최승견(最勝見)천왕, 적정덕(寂靜德)천왕,수미음(須彌音)천왕, 정념안(淨念眼)천왕, 가애최승광조(可愛樂最勝光照)천왕, 세간자재주(世間自在主)천왕, 광염자재(光焰自在)천왕, 락사유법변화(樂思惟法變化)천왕, 변화당(變化幢)천왕, 성숙음묘장엄(星宿音妙莊嚴)천왕이었다. 이들이 우두머리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는데, 모두 광대한 법문에 머물러 있으면서 모든 세간에서 이익을 짓는 이들이었다. 

 

(1-4-5-4) 광과천왕 

한량없는 광과(廣果)천왕이 있었다. 애락법광명당([愛樂法光明幢]천왕, 청정장엄해(淸淨莊嚴海)천왕, 최승혜광명(最勝慧光明)천왕, 자재지혜당(自在智慧幢)천왕, 락적정(樂寂靜)천왕, 보지안(普智眼)천왕, 락시혜(樂旋慧)천왕, 선종혜광명(善種慧光明)천왕, 무구적정광(無垢寂靜光)천왕, 광대청정광(廣大淸淨光)천왕이었다. 이들이 우두머리가 되어 그 수가 한량없는데, 모두 고요한 법으로 궁전을 삼고 그 가운데 편안히 있는 이들이었다.


(1-4-5-5) 대자재천왕  

수 없는 대자재(大自在)천왕이 있었다. 묘염해(妙焰海)천왕, 자재명칭광([自在名稱光]천왕, 청정공덕안(淸淨功德眼)천왕, 가애락대혜(可愛樂大慧)천왕, 부동광자재(不動光自在)천왕, 묘하게 장엄한 눈[妙莊嚴眼]천왕, 생각 잘하는 광명[善思惟光明]천왕, 가애락대지(可愛樂大智)천왕, 보음장엄당(普音莊嚴幢)천왕, 극정진명칭광(極精進名稱光)천왕이었다. 이런 이들이 우두머리가 되어 헤아릴 수 없는데, 모두 형상 없는 법을 부지런히 관찰하여 행하는 바가 평등하였다. 


(1-5) 화엄회상 대중들의 위의(威儀)

그 때에 여래의 도량에 바다와 같은 대중들이 모두 운집하였다. 끝없는 품류(品類)들이 두루 가득하였는데 형색과 부류가 각각 다르며, 제각기 온 방위를 따라서 세존을 친근하고 일심으로 우러러 보았다.


(1-6) 대중들의 덕행과 인연

이 모든 대중은 일체 번뇌와 마음의 때와 그리고 남은 습기들을 벌써 떠났으며 무거운 업장의 산을 꺾어 트리고 부처님을 보는데 아무런 장애가 없었다. 이들은 모두 비로자나 여래가 지나간 옛적 많은 겁 동안 보살행을 닦으면서 네 가지 섭수(攝受)하는 일로써 섭수하였으므로 낱낱 부처님의 처소에서 선근을 심을 때에 이미 잘 섭수하였다. 갖가지 방편으로 교화하고 성숙하여 일체 지혜의 길에 편안히 머물렀다.

또 한량없는 선근(善根)을 심어서 온갖 큰 복을 얻었으며, 모두 이미 방편과 원력의 바다에 들어갔으며, 행해야 할 행을 구족하게 청정히 하였으며, 벗어나야 할 길에는 이미 잘 벗어났으며, 항상 부처님을 친견하되 분명하고 밝게 비춰보았다. 훌륭하게 이해하는 힘으로 여래공덕의 큰 바다에 들어갔으며, 모든 부처님이 얻으신 해탈의 문을 얻어서 신통으로 유희하였다.


(1-7) 화엄회상 대중들의 득법(得法)


(1-7-1) 묘염해 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묘염해대자재(妙焰海大自在) 천왕은 법계와 허공계의 적정과 방편의 힘인 해탈문을 얻었다.

자재명칭광(自在名稱光) 천왕은 일체법을 널리 관찰하는데 모두 자재한 해탈문을 얻었으며, 청정공덕안(淸淨功德眼) 천왕은 모든 법이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고, 오지도 않고 가지도 않음을 알아서 공용이 없는 행의 해탈문을 얻었다. 가애락대혜(可愛樂大慧) 천왕은 일체법의 진실상을 환하게 보는 지혜바다의 해탈문을 얻었으며, 부동광자재(不動光自在) 천왕은 중생들에게 끝없는 안락을 주는 큰 방편과 선정(禪定)의 해탈문을 얻었다.

묘장엄안(妙莊嚴眼) 천왕은 고요한 법을 관해서 모든 어리석음의 공포를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으며, 선사유광명(善思惟光明) 천왕은 끝없는 경계에 잘 들어가되 모든 존재에 대하여 생각하는 업을 일으키지 않는 해탈문을 얻었다. 가애락대지(可愛樂大智) 천왕은 시방에 널리 가서 설법하여도 흔들리지 않고 의지하는 바가 없는 해탈문을 얻었으며, 보음장엄당(普音莊嚴幢) 천왕은 부처님의 적정(寂靜)경계에 들어가서 광명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으며, 명칭광선정진(名稱光善精進) 천왕은 스스로 깨달은 곳에 머물면서 끝없이 광대한 경계로써 반연할 바를 삼는 해탈문을 얻었다.


그 때에 묘염해(妙焰海) 천왕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일체 자재천의 대중들을 널리 관찰하고 게송을 설하여 말씀하였다.


 부처님의 몸은 모든 대회(大會)에 두루 계시며

법계에 충만하여 다함이 없네.

적멸하여 체성(體性)이 없어 취할 수 없건만

세간을 구제하기 위하여 출현하셨네.


여래 법왕께서 세간에 출현하여

세상을 비춰주는 미묘한 법의 등불 밝히시니

그 경계 끝이 없고 다함이 없는 것은

자재명칭광 천왕이 증득한 것이다


부처님은 불가사의하여 분별을 초월하였으며

그 형상은 시방 어디에도 없음을 깨닫고

세상을 위하여 청정한 길을 널리 여시니

이러한 것을 청정공덕안 천왕이 능히 보았네.


여래의 지혜는 끝이 없어서

모든 세간이 측량할 수 없네.

중생들의 어리석은 마음 영원히 없애니

가애락대혜 천왕이 여기에 들어 안주하도다.


여래의 공덕은 불가사의하여

중생들이 보고는 번뇌가 없어지고

온 세간이 널리 안락을 얻게 되니

부동광자재 천왕이 능히 보았도다.


중생들은 항상 어리석음으로 덥혀 있어서

여래가 그들을 위하여 적정법(寂靜法)을 설하시니

이것은 세상을 비추는 지혜의 등불이라

묘장엄안 천왕이 능히 이 방편을 알았도다.


여래의 청정하고 미묘하신 몸이여

시방에 널리 나타나도 비교할 이 없어

이 몸은 체성도 없고 의지하는 곳도 없으니

선사유광명 천왕이 관찰한 바로다.


여래의 음성은 제한이 없어서

교화를 받을 이가 모두 듣건만

부처님은 고요하여 언제나 움직이지 않으시니

이것은 가애락대지 천왕의 해탈이로다.


조용히 해탈하신 천인의 주인이여

시방에 나타나지 않은 데 없으시네.

광명이 비치어서 세간에 가득하니


걸림 없는 이법을 보엄장엄당 천왕이 보았도다.


부처님은 끝없는 세월 동안

중생을 위해서 보리를 구하시고

갖가지 신통으로 모든 이를 교화하시니

명칭광선정진 천왕이 이 법을 깨달았네.


(1-7-2) 가애락법광명당 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가애락법광명당(可愛樂法光明幢) 천왕은 일체 중생들의 근기를 널리 관찰해서 법을 설하여 의심을 끊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장엄해(淨莊嚴海) 천왕은 기억하여 생각함을 따라서 부처님을 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혜광명(最勝慧光明) 천왕은 법의 성품이 평등해서 거리낌이 없는[無依] 장엄한 몸의 해탈문을 얻었다. 자재지혜당(自在智慧幢) 천왕은 일체 세간 법을 알아서 한 생각에 불가사의 한 장엄바다에 편안히 머무는 해탈문을 얻었다. 낙적정(樂寂靜) 천왕은 한 모공에서 불가사의한 세계를 나타내도 장애가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지안(普智眼) 천왕은 넓은 문에 들어가서 법계를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낙선혜(樂旋慧) 천왕은 일체중생을 위해서 가지가지로 출현하되 끝없는 겁 동안 항상 나타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종혜광명(善種慧光明) 천왕은 일체 세간경계를 관찰하고 불가사의한 법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무구적정광(無垢寂靜光) 천왕은 일체중생에게 생사에서 벗어나는 요긴한 법을 보여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대청정광(廣大淸淨光) 천왕은 모든 교화 받을 중생을 관찰해서 부처님 법에 들어가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그때 가애락법광명당 천왕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모든 소광천(少廣天)과 무량광천(無量廣天)과 광과천(廣果天)의 대중들을 널리 살피고 게송(偈頌)으로 말하였다.


모든 부처님의 경계는 불가사의하여

일체중생이 능히 측량할 수 없거늘

널리 그 마음에 믿고 이해함을 내게 하시니

광대한 즐거움이 다함없어라.


만약 어떤 중생이 법을 받아드릴 만하면

부처님은 위신력으로 그를 인도하사

항상 부처님이 앞에 나타나 있음을 보게 하시니

정장엄해 천왕이 이와 같이 보았도다.


모든 법의 성품은 의존함이 없으며

부처님이 세간에 나타나심도 이와 같아서

모든 존재에 의존함이 없으시니

이 뜻은 최승혜광[勝智] 천왕이 능히 관찰하였네.


모든 중생들의 마음에 하고자 하는 바를 따라

부처님이 신통력을 다 나타내시되

가지각색 차별하여 불가사의하시니

이것은 자재지혜당 천왕의 해탈이로다.


과거에 있었던 모든 국토를

한 모공 속에서 다 나타내신 것은

이것은 모든 부처님의 큰 신통이라

애락적정 천왕이 능히 연설하도다.


일체 법문의 끝없는 바다가

한 법의 도량 안에 모두 모임이라

이와 같은 법의 성품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니

보지안 천왕이 이 방편을 밝혔도다.


시방에 있는 모든 국토에서

다 그 가운데서 설법하시되

부처님의 몸은 감도 없고 또한 옴도 없으시니

애락혜선 천왕의 경계로다.


부처님은 세상 법을 그림자같이 보시고

매우 깊고 그윽한 곳까지 들어가셔서

모든 법의 성품이 항상 고요함을 말씀하시니

선종사유 천왕이 능히 이것을 보았도다.


부처님께서 모든 경계를 잘 아시고

중생들의 근기를 따라 법의 비를 내리시어

생각하기 어려운 벗어나는 요긴한 문을 여시니

이것은 무구적정 천왕의 깨달음이다.


세존께서 항상 큰 자비로써

중생들을 이익하게 하려고 출현하여

골고루 법의 비를 내려서 그릇을 채우시니

광대청정광 천왕이 능히 연설하도다.


(1-7-3) 청정혜명칭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청정혜명칭(淸淨慧名稱) 천왕은 일체중생이 해탈하는 길을 깨닫는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견(最勝見) 천왕은 일체 모든 하늘 대중들이 즐기는 바를 따라서 그림자처럼 널리 나타나는 해탈문을 얻었다. 적정덕(寂靜德) 천왕은 모든 부처님의 경계를 널리 청정하게 장엄하는 큰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수미음(須彌音) 천왕은 모든 중생들을 따라서 생사의 바다에 영원히 흘러 다니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념안(淨念眼) 천왕은 여래가 중생을 조복하는 행을 기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가애락보조(可愛樂普照) 천왕은 넓은 문[普門]의 다라니 바다에서 흘러나오는 해탈문을 얻었다. 세간자재주(世間自在主) 천왕은 능히 중생들에게 부처님을 만나서 믿음을 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염자재(光焰自在) 천왕은 능히 일체중생들로 하여금 법문을 듣고는 믿고 기뻐하여 벗어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낙사유법변화(樂思惟法變化) 천왕은 일체보살들의 조복하는 행이 허공과 같아서 끝도 없고 다함도 없는 데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변화당(變化幢) 천왕은 중생들의 한량없는 번뇌를 관찰하는 넓은 자비와 지혜의 해탈문을 얻었다. 성숙음묘장엄(星宿音妙莊嚴) 천왕은 광명을 놓아서 부처님을 나타내어 삼륜(三輪)으로 섭수하여 교화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4) 가애락광명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 천왕은 항상 고요한 낙을 받으면서 능히 세상에 나타나서 세간의 고통을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청정묘광(淸淨妙光) 천왕은 대비심(大悲心)이 상응하는 바다에서 일체 중생이 즐거워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자재음(自在音) 천왕은 한 생각 속에서 끝없는 겁의 모든 중생들의 복덕의 힘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념지(最勝念智) 천왕은 성립하고 머물고 무너지는 일체세간으로 하여금 모두다 허공과 같이 텅 비어 청정한 해탈문을 얻었다. 가애락정묘음(可愛樂淨妙音) 천왕은 모든 성인들의 가르침을 사랑하고 즐기고 믿고 받아들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사유음(善思惟音) 천왕은 능히 겁이 지나도록 머물면서 모든 지위의 뜻과 방편을 연설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연장엄음(演莊嚴音) 천왕은 모든 보살들이 도솔천궁에서 내려와서 태어날 때에 크게 공양하는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심심광음(甚深光音)천왕은 끝없는 신통과 지혜의 바다를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대명칭(廣大名稱) 천왕은 모든 부처님의 공덕바다가 만족해서 세간에 출현하는 방편력의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정광(最勝淨光) 천왕은 여래가 지난 옛적의 서원의 힘으로 깊은 믿음과 애착과 즐거움을 발생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5) 대범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시기범왕(尸棄梵王)은 널리 시방의 도량 중에 머물면서 법을 설하되 행하는 바가 청정해서 물들거나 집착하지 않는 해탈문을 얻었다. 혜광(慧光) 범왕은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선(禪) 삼매에 들어가서 머물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사혜광명(善思慧光明) 범왕은 일체 불가사의한 법에 널리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운음(普雲音) 범왕은 모든 부처님의 일체 음성의 바다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관세언음자재(觀世言音自在) 법왕은 보살이 일체중생을 교화하는 방편을 기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적정광명왕(寂靜光明眼) 범왕은 일체세간 업보의 모습이 각각 차별함을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광명(普光明) 범왕은 일체중생의 품류가 차별함을 따라서 모두 그 앞에 나타나서 조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변화음(變化音) 범왕은 일체법의 청정한 모습과 적멸한 행(行)의 경계에 머무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요안(光曜眼) 범왕은 일체 존재[有]에 집착할 바가 없으며, 끝이 없으며, 의지가 없어서 항상 부지런히 출현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열의해음(悅意海音) 범왕은 다함이 없는 법을 항상 사유하고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6) 자재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자재천왕은 눈앞에서 한량없는 중생들을 성숙시켜서 자재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목주(善目主) 천왕은 일체중생의 즐거움을 관찰해서 성인(聖人)경계의 즐거움에 들어가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보당관(妙寶幢冠) 천왕은 모든 중생의 갖가지 욕망과 이해를 따라서 행을 일으키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맹혜(勇猛慧) 천왕은 일체중생을 위해서 말한 바의 뜻을 널리 거두어들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음구(妙音句) 천왕은 여래의 넓고 큰 자비를 기억해서 자신의 행할 바를 증장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광당(妙光幢) 천왕은 큰 자비의 문을 보여서 모든 교만의 깃대를 꺾어 없애는 해탈문을 얻었다. 적정경(寂靜境) 천왕은 모든 세간이 성내어 해치는 마음을 조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륜장엄당(妙輪莊嚴幢) 천왕은 시방의 가없는 부처님이 기억을 따라서 다 오시는 해탈문을 얻었다. 화광혜(華光慧) 천왕은 중생의 생각을 따라서 정각(正覺)을 이루는 것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인다라묘광(因陀羅妙光) 천왕은 일체세간에 널리 들어가는 큰 위력이 자재한 법의 해탈문을 얻었다.


(1-7-7) 선화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선화(善化) 천왕은 모든 업이 변화하는 힘을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적정음광명(寂靜音光明) 천왕은 모든 반연을 떠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변화력광명(變化力光明) 천왕은 널리 모든 중생의 어리석은 마음을 소멸하고 지혜가 원만토록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장엄주(莊嚴主) 천왕은 끝없이 기쁜 마음의 소리를 보여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염광(念光) 천왕은 모든 부처님의 다함없는 복덕상을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상운음(最上雲音) 천왕은 과거 모든 겁이 이뤄지고 무너지는 차제를 두루 다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승광(勝光) 천왕은 모든 중생들을 깨닫게 하는 지혜의 해탈문을 얻었다. 묘계(妙髻) 천왕은 광명을 펴서 시방 허공에 빨리 가득 차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희혜(喜慧) 천왕은 모든 하는 일을 능히 무너뜨릴 수없는 정진력의 해탈문을 얻었다. 화공계(華光髻) 천왕은 일체중생이 업으로 받는 과보를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견시방(普見十方) 천왕은 부사의한 중생들의 형류(形類)가 차별함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1-7-8) 지족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지족(知足) 천왕은 모든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여 교법을 원만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희락해계(喜樂海髻) 천왕은 온 허공계가 청정한 광명의 몸인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공덕당(最勝功德幢) 천왕은 세간의 고통을 소멸하는 청정한 원력의 해탈문을 얻었다. 적정광(寂靜光) 천왕은 널리 몸을 나타내어 법을 설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목(善目) 천왕은 일체중생을 두루 청정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봉월(寶峯月) 천왕은 세간을 널리 교화해서 항상 눈앞에 무진장을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건력(勇健力) 천왕은 일체 부처님의 정각의 경계를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금강묘광(金剛妙光) 천왕은 일체 중생의 보리심을 견고하게 해서 무너지지 않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성숙당(星宿幢) 천왕은 모든 부처님이 출현함에 다 친근하고 관찰해서 중생들을 조복하는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묘장엄(妙莊嚴) 천왕은 한 생각에 중생들의 마음을 다 알아서 근기를 따라 응하여 나타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9) 시분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시분(時分) 천왕은 일체중생의 선근을 일으켜서 근심과 고뇌를 길이 떠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광(妙光) 천왕은 모든 경계에 널리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무진혜공덕당(無盡慧功德幢) 천왕은 모든 근심을 소멸하는 큰 자비의 해탈문을 얻었다. 선화단엄(善化端嚴) 천왕은 삼세 일체중생의 마음을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총지대광명(總持大光明) 천왕은 다라니문의 광명으로 모든 법을 기억해서 잊어버리지 않는 해탈문을 얻었다. 부사의혜(不思議慧) 천왕은 모든 업의 자성에 잘 들어가는 부사의한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다. 윤제(輪臍) 천왕은 법륜을 굴려서 중생을 성취시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염(光焰) 천왕은 넓고 큰 눈으로 중생들을 널리 살펴서 가서 조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조(光照) 천왕은 모든 업장에서 벗어나서 마(魔)가 하는 짓을 따르지 않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관찰대명칭(普觀察大名稱) 천왕은 모든 하늘대중들을 잘 가르쳐서 그들로 하여금 잘 받아 행해서 마음이 청정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0) 석가인다라 천왕과 그 대중들의 득법

석가인다라(釋迦因陀羅) 천왕은 과거 현재 미래의 부처님의 출현과 세계가 이뤄지고 무너지는 일을 다 기억해서 다 밝게 보아 크게 환희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칭만음(普稱滿音) 천왕은 부처님의 색신(色身)이 가장 청정하고 광대해서 세상에서 능히 비교할 수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자목보계(慈目寶髻) 천왕은 자비의 구름이 널리 덮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광당명칭(寶光幢名稱) 천왕은 부처님이 모든 세간의 주인 앞에 갖가지 형상으로 위엄이 있고 덕이 있는 몸을 나타내는 것을 항상 보는 해탈문을 얻었다. 발생희락계(發生喜樂髻) 천왕은 모든 중생의 성읍과 궁전이 무슨 복업으로부터 생겼는지를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단정념(端正念) 천왕은 모든 부처님이 중생을 성숙케 하는 일을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고승음(高勝音) 천왕은 모든 세간이 이뤄지고 무너지는 겁의 변화하는 모습을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성취념(成就念) 천왕은 미래의 보살이 중생을 조복하는 행을 모두 기억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화광(淨華光) 천왕은 일체 모든 하늘의 쾌락의 원인을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지일안(智日眼) 천왕은 모든 하늘의 천자들이 받아 나는 선근을 열어보여서 어리석은 미혹이 없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자재광명(自在光明) 천왕은 모든 하늘대중들을 개오(開悟)시켜서 갖가지 의심을 길이 끊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1) 일천자와 그 대중들의 득법

일천자(日天子)는 청정한 광명으로 시방의 중생들을 널리 비추어 미래의 겁이 다하도록 항상 이익을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염안(光焰眼) 천자는 모든 종류의 중생을 따르는 몸으로 중생들을 깨우쳐서 지혜의 바다에 들어가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수미광환희당(須彌光歡喜幢) 천자는 일체중생의 주인을 위하여 그지없이 청정한 공덕을 부지런히 닦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보월(淨寶月) 천자는 온갖 고행을 닦아 깊은 마음으로 환희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맹불퇴전(勇猛不退轉) 천자는 걸림이 없는 광명을 널리 비추어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그 정기[精爽]를 더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화영광명(妙華瓔光明) 천자는 청정한 광명으로 중생의 몸을 널리 비추어 환희로운 신심과 이해를 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당광명(最勝幢光明) 천자는 광명이 모든 세간을 널리 비쳐서 갖가지 묘한 공덕을 갖추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계보광명(寶髻普光明) 천자는 큰 자비의 바다로 그지없는 경계의 갖가지 색상의 보배를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명안(光明眼) 천자는 모든 중생의 눈을 깨끗하게 다스려서 법계장(法界藏)을 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지덕(持德) 천자는 청정하게 상속하는 마음을 내어 무너지지 않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운행광명(普運行光明) 천자는 태양의 궁전을 널리 운전해서 시방의 모든 중생들을 비추어 짓는 업을 성취케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2) 월천자와 그 대중들의 득법

월천자(月天子)는 청정한 광명으로 법계를 널리 비추어 중생들을 거두어 교화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화왕계광명(華王髻光明) 천자는 모든 중생계를 관찰해서 끝없는 법에 두루 들어가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중요정광(衆妙淨光) 천자는 모든 중생들의 마음바다가 가지가지 반연으로 달라짐을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안락세간심(安樂世間心) 천자는 모든 중생들에게 불가사의한 즐거움을 주어서 뛸 듯이 크게 기뻐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수왕안광명(樹王眼光明) 천자는 예컨대 농부가 농사를 지음에 종자와 싹과 줄기들을 때를 따라 지키고 보호해서 성취케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출현정광(出現淨光) 천자는 자비로서 모든 중생들을 구호해서 고(苦)를 받고 낙(樂)을 받는 일을 환히 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유부동광(寶遊不動光) 천자는 청정한 달을 가지고 시방에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성숙왕자재(星宿王自在) 천자는 모든 법이 환술과 같고 허공과 같아서 형상도 없고 자성도 없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각월(淨覺月) 천자는 일체중생을 위해서 널리 큰 업의 작용을 일으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대위덕광명(大威德光明) 천자는 모든 의혹을 널리 끊어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3) 건달바왕(乾闥婆王) 대중들의 득법

지국건달바(持國乾闥婆) 왕은 자재한 방편으로 일체중생을 거두어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수광(樹光)건달바왕은 모든 공덕 장엄을 널리 보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목(淨目)건달바왕은 모든 중생의 근심과 고통을 길이 끊어서 환희를 내는 창고의 해탈문을 얻었다. 화관(華冠)건달바왕은 모든 중생들의 삿된 소견과 미혹을 영원히 끊는 해탈문을 얻었다. 희보보음(喜步普音)건달바왕은 구름이 널리 퍼지듯이 모든 중생을 널리 덮어 윤택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낙요동미목(樂搖動美目)건달바왕은 광대하고 미묘하고 아름다운 몸을 나타내어 모든 이들에게 안락을 얻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음사자당(妙音獅子幢) 건달바왕은 시방의 온갖 큰 이름이 나 있는 보배를 널리 흩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방보광명(普放寶光明)건달바왕은 모든 이가 크게 환희하는 광명이 청정한 몸을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금강수화당(金剛樹華幢)건달바왕은 모든 수목을 무성하게 해서 보는 이가 다 환희케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현장엄(普現莊嚴)건달바왕은 모든 부처님의 경계에 잘 들어가서 중생에게 안락을 주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4) 구반다왕(鳩槃茶王) 대중들의 득법

증장(增長) 구반다왕은 모든 원망과 해침을 소멸하는 힘의 해탈문을 얻었다. 장엄당(莊嚴幢) 구반다왕은 모든 중생의 마음에 즐기는 바를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요익행(饒益行) 구반다왕은 청정한 대광명으로써 짓는 업을 널리 성취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가포외(可怖畏) 구반다왕은 모든 중생에게 편안하여 두려움이 없는 길을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장엄(妙莊嚴) 구반다왕은 모든 중생의 애욕의 바다를 다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고봉혜(高峰慧) 구반다왕은 여러 갈래에 광명구름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건비(勇健臂) 구반다왕은 널리 광명을 놓아서 산과 같이 무거운 업장을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무변정화안(無邊淨華眼) 구반다왕은 불퇴전의 큰 자비의 창고를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대면(廣大面) 구반다왕은 여러 갈래에 유전하는 몸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5) 용왕(龍王) 대중의 득법

비루박차(毘樓博叉) 용왕은 모든 용들의 치성한 고통을 소멸해버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사갈라(娑竭羅) 용왕은 한 생각 사이에 스스로 용의 형상을 바꿔서 한량없는 중생들의 몸을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운음당(雲音幢) 용왕은 모든 중생들의 갈래에서 청정한 음성으로 부처님의 그지없는 명호를 설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염구(焰口) 용왕은 그지없는 세계가 건립됨이 차별함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염(焰) 용왕은 일체중생의 성내고 어리석음의 번뇌를 여래가 자비로 불쌍히 여겨서 소멸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운당(雲幢) 용왕은 모든 중생의 큰 기쁨과 즐거움의 복덕을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덕차가(德叉迦) 용왕은 청정하게 구호하는 음성으로 모든 두려움을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무변보(無邊步) 용왕은 모든 부처님의 몸과 머무는 겁의 차제를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청정색속질(淸淨色速疾) 용왕은 일체중생의 큰 애착과 즐거움과 환희의 바다를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행대음(普行大音) 용왕은 일체가 평등하고 기쁘고 걸림 없는 음성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무열뇌(無熱惱) 용왕은 큰 자비로써 구름같이 널리 덮어 모든 세간의 고통을 소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6) 야차왕(夜叉王) 대중들의 득법

비사문(毘沙門) 야차왕은 끝없는 방편으로 악한 중생을 구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자재음(自在音) 야차왕은 중생을 널리 관찰해서 방편으로 구호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엄지기장(嚴持器仗) 야차왕은 심히 여위고 추악한 일체의 중생들을 도우고 이익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대지혜(大智慧) 야차왕은 모든 성인의 공덕바다를 일컫고 드날리는 해탈문을 얻었다. 염안주(焰眼主) 야차왕은 일체중생을 널리 관찰하는 큰 자비와 지혜의 해탈문을 얻었다. 금강안(金剛眼) 야차왕은 갖가지 방편으로 모든 중생을 이익하게하고 안락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건비(勇健臂) 야차왕은 일체 모든 법의 뜻에 널리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적대군(勇敵大軍) 야차왕은 모든 중생을 수호해서 도에 안주하게해서 헛되게 지나는 이가 없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부재(富財) 야차왕은 모든 중생의 복덕의 무더기를 증장해서 항상 쾌락을 받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역괴고산(力壞高山) 야차왕은 생각을 따라서 부처님의 힘과 지혜의 광명을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7) 마후라가왕(摩睺羅伽王) 대중의 득법

선혜(善慧) 마후라가왕은 모든 신통과 방편으로 중생에게 공덕을 모으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정위음(淨威音) 마후라가왕이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번뇌를 제거하고 청량한 즐거움을 얻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승혜장엄계(勝慧莊嚴髻) 마후라가왕은 온갖 선하고 선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는 중생들을 청정한 법에 들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목주(妙目主) 마후라가왕은 일체 집착하는 바가 없어 복덕이 자재하고 평등한 모양을 분명하게 통달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등당(燈幢) 마후라가왕은 일체중생에게 열어 보여서 어둡고 두려운 길을 여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광명당(最勝光明幢) 마후라가왕은 모든 부처님의 공덕을 알고 환희를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사자억(獅子臆) 마후라가왕은 용맹스러운 힘으로 모든 중생을 구호하는 주인이 되는 해탈문을 얻었다. 중묘장엄음(衆妙莊嚴音) 마후라가왕은 일체중생에게 생각을 따라서 그지없는 즐거움을 내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수미억(須彌臆) 마후라가왕은 일체 반연에 결정코 움직이지 아니하고 피안(彼岸)에 이르러 만족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가애락광명(可愛樂光明) 마후라가왕은 모든 평등하지 못한 중생을 위해서 평등한 길을 열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8) 긴나라왕(緊那羅王) 대중들의 득법

선혜광명천(善慧光明天) 긴나라왕은 모든 기쁘고 즐거운 업을 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묘화당(妙華幢) 긴나라왕은 능히 최상의 법의 기쁨을 내어서 모든 이에게 안락을 받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종종장엄(種種莊嚴) 긴나라왕은 모든 공덕이 만족해서 광대하고 청정한 신해(信解)의 창고인 해탈문을 얻었다. 열의후성(悅意吼聲) 긴나라왕은 일체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소리를 항상 내어서 듣는 이에게 근심과 두려움을 여의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수광명(寶樹光明) 긴나라왕은 큰 자비로 일체중생을 편안히 머물게 해서 반연할 바를 깨닫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락견(普樂見) 긴나라왕은 여러 가지 미묘한 몸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최승광장엄(最勝光莊嚴) 긴나라왕은 일체 수승한 장엄의 과보가 생겨나는 업을 분명하게 아는 해탈문을 얻었다. 미묘화당(微妙華幢) 긴나라왕은 일체 세간의 업으로 생기는 과보를 잘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동지력(動地力) 긴나라왕은 중생들을 이익하게 하는 온갖 일을 항상 일으키는 해탈문을 얻었다. 위맹주(威猛主) 긴나라왕은 모든 긴나라의 마음을 잘 알아 잘 거두어 제어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1-7-19) 가루라왕(迦樓羅王) 대중들의 득법

대속질력(大速疾力) 가루라왕은 집착이 없고 걸림이 없는 눈으로 중생세계를 널리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불가괴보계(不可壞寶髻) 가루라왕은 법계에 널리 안주해서 중생을 교화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청정속질(淸淨速疾) 가루라왕은 바라밀의 정진력을 널리 성취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불퇴심장엄(不退心莊嚴) 가루라왕은 용맹스러운 힘으로 여래의 경계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대해처섭지력(大海處攝持力) 가루라왕은 부처님이 행하는 광대한 지혜바다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다. 견법정광(堅法淨光) 가루라왕은 끝없는 중생을 성취시키는 차별한 지혜의 해탈문을 얻었다. 묘엄관계(妙嚴冠髻) 가루라왕은 불법의 성(城)을 장엄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보첩시현(普捷示現) 가루라왕은 깨뜨릴 수 없는 평등한 힘을 성취하는 해탈문을 얻었다.보관해(普觀海) 가루라왕은 모든 중생의 몸을 분명히 알고 그들을 위해 형상을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다. 용음대목정(龍音大目精) 가루라왕은 모든 중생의 나고 죽는 행에 널리 들어가는 지혜의 해탈문을 얻었다.


(1-7-20) 아수라왕(阿修羅王) 대중들의 득법

라후(羅喉) 아수라왕은 큰 회상에서 높고 훌륭한 주인이 되는 해탈문을 얻었다. 비마질다라(毘摩質多羅) 아수라왕은 한량없는 겁을 나타내 보이는 해탈문을 얻었다. 교환술(巧幻術) 아수라왕은 모든 중생의 고통을 소멸해서 청정케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대권속(大眷屬) 아수라왕은 모든 고행을 닦아서 스스로 장엄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바치(婆稚) 아수라왕은 시방의 끝없는 경계를 진동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변조(遍照) 아수라왕은 갖가지 방편으로 일체중생을 안립(安立)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견고행묘장엄(堅固行妙莊嚴) 아수라왕은 깨뜨릴 수 없는 선근을 널리 모아서 모든 물들고 집착한 것을 깨끗이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광대인혜(廣大因慧) 아수라왕은 큰 자비의 힘으로 의혹이 없는 주인의 해탈문을 얻었다. 현승덕(現勝德) 아수라왕은 널리 부처님을 뵈옵고 받들어 섬기며 공양하여 모든 선근을 닦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선음(善音) 아수라왕은 모든 중생들의 갈래에 들어가서 결정코 평등하게 행하는 해탈문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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