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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화엄경여래명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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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통섭불교
댓글 0건 조회 5,279회 작성일 23-02-18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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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화엄경여래명호품(如來名號品) 


(7-1) 서분  

(7-1-1) 정각을 이루다

그 때 부처님께서 마갈제국(摩竭提國) 아란야법 보리도량[阿蘭若法菩提道場]에 계시면서 처음 정각을 이루시고 보광명전(普光明殿)에서 연화장 사자좌에 앉으셨다. 


(7-1-2) 세존의 덕 

묘하게 깨달음이 원만하시니 두 가지 행법이 영원히 끊어졌고 모양 없는 법을 통달하였다. 부처님 머무시는 데 머물러 부처님의 평등을 얻었으며, 장애 없는 곳에 이르러 가히 굴릴 수 없는 법을 굴리며, 행하심에 걸림이 없으며, 헤아릴 수 없는 뜻을 세우며 삼세를 두루 보셨다. 

  

(7-1-3) 보살대중과 덕행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계셨는데, 모두 일생보처로서 다른 곳에서 왔다. 

모든 중생계와 법계와 세계와 열반계와 모든 업의 과보와 마음으로 행하는 차례와 온갖 글과 뜻과 세간과 출세간과 함이 있음과 함이 없음과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잘 관찰하였다. 

 

(7-2) 40문의 법을 청하다 

(7-2-1) 사유로 10문을 청하다

이때 모든 보살은 이런 생각을 하였다. 

'만일 부처님께서 우리들을 불쌍히 여겨 좋아함을 따라서, 부처님 세계와 부처님의 머무심과 부처님 세계의 장엄과 부처님 법의 성품과 부처님 세계의 청정함과 부처님이 말씀하신 법과 부처님 세계의 자체 성품과 부처님의 위덕과 부처님 세계의 성취와 부처님의 큰 보리를 열어 보여주십시오. 


(7-2-2) 법을 청하는 까닭

시방세계의 부처님은 모든 보살을 성취하게 하기 위하여, 여래의 종성(種性)이 끊어지지 않게 하려고, 모든 중생을 구제하려고,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번뇌를 끊게 하려고, 모든 행을 분명히 알려고, 모든 법을 연설하려고, 모든 더러움을 깨끗이 하려고, 모든 의심 그물을 영원히 끊으려고, 모든 희망을 뽑으려고, 모든 애착하는 곳을 멸하려고 하시는구나. 

(7-2-3) 불과의 인 10문 

모든 보살의 10주(住)와 10행(行)과 10회향(廻向)과 10장(藏)과 10지(地)와 10원(願)과 10정(定)과 10통(通)과 10정(頂)을 설하여 주십시오. 


(7-2-4) 불과의 과 20문 

(7-2-4-1) 여래의 덕 10문 

또 여래의 지위와 여래의 경계와 여래의 신력과 여래의 행하심과 여래의 힘과 여래의 두려움 없음과 여래의 삼매와 여래의 신통과 여래의 자재함과 여래의 걸림없음을 설하여주십시오. 


(7-2-4-2) 여래의 체상 10문 

여래의 눈과 여래의 귀와 여래의 코와 여래의 혀와 여래의 몸과 여래의 뜻과 여래의 변재와 여래의 지혜와 여래의 뛰어남을 설하여주십시오.' 

  

(7-3) 신통을 보이다

그 때 부처님께서 여러 보살들의 생각을 아시고 각각 그 종류를 따라서 신통을 나타내셨다. 


(7-4) 시방의 보살대중 

(7-4-1) 동방의 문수보살 

신통으로 보이신 세계는 다음과 같았다. 동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금색(金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부동지(不動地)부처님과 문수사리(文殊師利)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2) 남방의 각수보살 

남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묘색(妙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무애지(無碍地)부처님과 각수(覺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남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3) 서방의 재수보살 

서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연화색(蓮華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멸암지(滅暗智)부처님과 재수(財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4) 북방의 보수보살 

북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첨복화색(첨蔔華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위의지(威儀智)부처님과 보수(寶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북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5) 동북방의 공덕수보살 

동북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우바라화색(優鉢羅華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명상지(明相智)부처님과 공덕수(功德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북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6) 동남방의 목수보살 

동남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금색(金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구경지(究竟智)부처님과 목수(目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동남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7) 서남방의 정진수보살 

서남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보색(寶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최승지(最勝智)부처님과 정진수(精進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남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8) 서북방의 법수보살 

서북쪽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금강색(金剛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자재지(自在智)부처님과 법수(法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서북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9) 하방의 지수보살 

하방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파려색(파려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범지(梵智)부처님과 지수(智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아래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4-10) 상방의 현수보살 

상방으로 한량없이 많은 세계를 지나서 평등색(平等色)이라는 한 세계가 있으니, 관찰지(觀察智)부처님과 현수(賢首)보살이 있었다. 한량없이 많은 보살들과 함께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예배하고, 즉시 위쪽에 연화장 사자좌를 변화하여 만들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였다.

 

(7-5) 문수보살의 설법  

(7-5-1) 부처님 경계의 불가사의 

그 때 문수사리보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모든 보살 대중을 두루 관찰하고 이렇게 말하였다. 

 “이 보살들은 매우 희유합니다. 보살들이여, 부처님의 국토는 헤아릴 수 없으며, 부처님의 머무심과 부처님 세계의 장엄과 부처님 법의 성품과 부처님 세계의 청정함과 부처님의 설법과 부처님의 출현함과 부처님 세계의 성취함과 부처님의 위없는 바른 깨달음도 헤아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살들이여, 시방세계 부처님이 여러 중생의 좋아함과 욕망이 같지 않음을 알고 알맞게 법을 말씀하여 믿고 따르게 하시며, 법계와 허공계까지도 이와 같이 믿고 따르게 합니다.

  

(7-5-2) 여래의 종종경계 

여러 보살이여, 여래가 이 사바세계의 모든 사 천하에서 여러 가지 몸과 여러 가지 이름과 여러 가지 모양과 여러 가지 길고 짧음과 여러 가지 수명과 여러 가지 처소와 여러 가지 근(根)과 여러 가지 나는 곳과 여러 가지 말씀함과 여러 가지 관찰함으로써 여러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 사천하의 여래명호 

(7-5-3-1) 이곳 사천하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여래가 이 사천하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일체의성(一切義成)이며, 원만월(圓滿月)이며, 사자후(師子吼)이며, 석가모니(釋迦牟尼)이며, 제칠선(第七仙)이며, 비로자나(毘盧遮那)이며, 구담씨(瞿曇氏)이며, 대사문(大沙門)이며, 최승(最勝)이며, 도사(導師)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2) 동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동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선호(善護)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금강(金剛)이며, 자재(自在)이며, 지혜이며, 난승(難勝)이며, 운왕(雲王)이며, 무쟁(無諍)이며, 능위주(能爲主)이며, 심환희(心歡喜)이며, 무여등(無與等)이며, 단언론(斷言論)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3) 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난인(難忍)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제석(帝釋)이며, 보칭(寶稱)이며, 이구(離垢)이며, 실어(實語)이며, 능조복(能調伏)이며, 구족희(具足喜)이며, 대명칭(大名稱)이며, 능이익(能利益)이며, 무변(無邊)이며, 최승(最勝)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4) 서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서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친혜(親慧)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수천(水天)이며, 희견(喜見)이며, 최승왕(最勝王)이며, 조복천(調伏天)이며, 진실혜(眞實慧)이며, 도구경(到究竟)이며, 환희(歡喜)이며, 법혜(法慧)이며, 소작이판(所作已辦)이며, 선주(善住)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5) 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사자(師子)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대모니(大牟尼)이며, 고행(苦行)이며, 세소존(世所尊)이며, 최승전(最勝田)이며, 일체지(一切智)이며, 선의(善意)이며, 청정(淸淨)이며, 예라발나(예羅跋那)이며, 최상시(最上施)이며, 고행득(苦行得)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6) 동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동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묘관찰(妙觀察)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조복마(調伏魔)이며, 성취(成就)이며, 식멸(息滅)이며, 현천(賢天)이며, 이탐(離貪)이며, 승혜(勝慧)이며, 심평등(心平等)이며, 무능승(無能勝)이며, 지혜음(智慧音)이며, 난출현(難出現)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7) 동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동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희락(喜樂)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극위엄(極威嚴)이며, 광염취(光焰聚)이며, 변지(遍知)이며, 비밀이며, 해탈이며, 성안주(性安住)이며, 여법행(如法行)이며, 정안왕(淨眼王)이며, 대용건(大勇健)이며, 정진력(精進力)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8) 서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서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심견뇌(甚堅牢)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안주(安住)이며, 지왕(智王)이며, 원만(圓滿)이며, 부동(不動)이며, 묘안(妙眼)이며, 정왕(頂王)이며, 자재음(自在音)이며, 일체시(一切施)이며, 지중선(持衆仙)이며, 승수미(勝須彌)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9) 서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서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묘지(妙地)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보변(普遍)이며, 광염(光焰)이며, 마니계(摩尼계)이며, 가억념(可憶念)이며, 무상의(無上義)이며, 상희락(常喜樂)이며, 성청정(性淸淨)이며, 원만광(圓滿光)이며, 수비(修臂)이며, 주본(住本)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10) 하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아래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염혜(焰慧)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집선근(集善根)이며, 사자상(師子相)이며, 맹리혜(猛利慧)이며, 금색염(金色焰)이며, 일체 지식(一體知識)이며, 구경음(究竟音)이며, 작이익(作利益)이며, 도구경(到究竟)이며, 진실천(眞實天)이며, 보변승(善遍勝)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11) 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천하 위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지지(持地)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유지혜(有智慧)이며, 청정면(淸淨面)이며, 각혜(覺慧)이며, 상수(上首)이며, 행장엄(行莊嚴)이며, 발환희(發歡喜)이며, 의성만(意成滿)이며, 여성화(如盛火)이며, 지계(持戒)이며, 일도(一道)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3-12) 총결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에 백억 사천하가 있으며, 여래가 그 가운데서 백억만 갖가지 명호를 두어서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 사바세계의 여래명호  

(7-5-4-1) 동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동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밀훈(密訓)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평등이며, 수승(殊勝)이며, 안위(安慰)이며, 개효의(開曉意)이며, 문혜(聞慧)이며, 진실이며, 득자재(得自在)이며, 최승신(最勝身)이며, 대용맹(大勇猛)이며, 무등지(無等智)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2) 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풍일(豊溢)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본성(本性)이며, 근의(勤意)이며, 무상존(無上尊)이며, 대지거(大智炬)이며, 무소의(無所依)이며, 광명장(光明藏)이며, 지혜장(智慧藏)이며, 복덕장(福德藏)이며, 천중천(天中天)이며, 대자재(大自在)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3) 서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서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이구(離垢)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의성(意成)이며, 지도(知道)이며, 안주본(安住本)이며, 능해박(能解縛)이며, 통달의(通達義)이며, 요분별(樂分別)이며, 최승견(最勝見)이며, 조복행(調伏行)이며, 중고행(衆苦行)이며, 구족력(具足力)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4) 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풍락(豊樂)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첨복화색(첨蔔華色)이며, 일장(日藏)이며, 선주(善住)이며, 현신통(現神通)이며, 성초매(性超邁)이며, 혜일(慧日)이며, 무애(無碍)이며, 여월현(如月現)이며, 신질풍(迅疾風)이며, 청정신(淸淨身)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5) 동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동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섭취(攝取)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영리고(永離苦)이며, 보해탈(普解脫)이며, 대복장(大伏藏)이며, 해탈지(解脫智)이며, 과거장(過去藏)이며, 보광명(寶光明)이며, 이세간(離世間)이며, 무애지(無碍地)이며, 정신장(淨信藏)이며, 심부동(心不動)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6) 동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동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요익(饒益)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현광명(現光明)이며, 진지(盡智)이며, 미음(美音)이며, 승근(勝根)이며, 장엄개(莊嚴蓋)이며, 정진근(精進根)이며, 도분별피안(到分別彼岸)이며, 승정(勝定)이며, 간언사(簡言辭)이며, 지혜해(智慧海)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7) 서남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서남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선소(鮮少)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모니주(牟尼主)이며, 구중보(具衆寶)이며, 세해탈(世解脫)이며, 변지근(遍知根)이며, 승언사(勝言辭)이며, 명료견(明了見)이며, 근자재(根自在)이며, 대선사(大仙師)이며, 개도업(開導業)이며, 금강사자(金剛師子)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8) 서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서북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환희(歡喜)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묘화취(妙華聚)이며, 전단개(栴檀蓋)이며, 연화장(蓮華藏)이며, 초월제법(超越諸法)이며, 법보(法寶)이며, 부출생(復出生)이며, 정묘개(淨妙蓋)이며, 광대안(廣大眼)이며, 유선법(有善法)이며, 전념법(專念法)이며, 망장(網藏)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9) 하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아래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관약(關鑰)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발기염(發起焰)이며, 조복독(調伏毒)이며, 제석궁(帝釋弓)이며, 무상소(無常所)이며, 각오본(覺悟本)이며, 단증장(斷增長)이며, 대속질(大速疾)이며, 상요시(常樂施)이며, 분별도(分別道)이며, 최복당(摧伏幢)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10) 상방의 10종 명호

여러 보살이여, 이 사바세계 위쪽에 세계가 있는데 이름이 진음(振音)이며, 여래가 이 세계에서 열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용맹당(勇猛幢)이며, 무량보(無量寶)이며, 요대시(樂大施)이며, 천광(天光)이며, 길흥(吉興)이며, 초경계(超境界)이며, 일체주(一切主)이며, 불퇴륜(不退輪)이며, 이중악(離衆惡)이며, 일체지(一切智)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백억만 가지나 되니 중생들로 하여금 각각의 능력만큼 알고 보게 합니다.

  

(7-5-4-11) 총결 

여러 보살이여, 사바세계의 동쪽을 보면 한량없이 많아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이 많은 법계 허공계가 있으며 이 모든 세계 가운데 여래의 이름이 가지가지로 같지 않은 것처럼 남쪽, 서쪽, 북쪽과 네 간방과 위쪽과 아래쪽도 역시 이와 같습니다. 

  

(7-5-5) 세계 차별의 이유 

부처님께서 옛날 보살로 계실 때에 여러 가지 담론과 여러 가지 말씀과, 여러 가지 음성과 여러 가지 업과 여러 가지 과보와 여러 가지 처소와, 여러 가지 방편과 여러 가지 근(根)과, 여러 가지 믿고 이해함과 여러 가지 지위로써 성숙함을 얻었기 때문이며, 또한 중생들로 하여금 이렇게 알고 보게 하기 위하여 법을 설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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