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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찬탄과 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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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통섭불교
댓글 0건 조회 5,364회 작성일 21-07-08 23:05

본문

Ⅰ8Ⅰ

찬탄과 참회






[사방찬四方讚]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場

한 일一, 씻을 쇄灑, 동녘 동東, 모 방方, 깨끗할 결潔, 길 도道, 마당 장場, 두 이二, 씻을 쇄灑, 남녘 남南, 모 방方, 얻을 득得, 맑을 청淸, 마당 장場

첫째 동쪽 씻으니 도량이 깨끗하고, 둘째 남쪽 씻으니 도량이 맑아지고. 


[사방을 찬탄합니다]

첫째동방 물뿌리니 온도량이 깨끗하고

둘째남방 물뿌리니 온천지가 맑아지고


그 다음을 보면 이 우주를 찬탄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의 뜻은 첫째 동방을 씻으니 도량이 깨끗하고 둘째 남방 씻으니 도량이 맑아지고입니다. 

해가 동쪽에서 떠 오르듯이 시작은 동쪽에서 부터입니다. 동쪽에 물을 뿌려 깨끗하게 한다는 것은 나의 입장에서는 탐심과 진심과 치심을 없애니까 깨끗하게 되는 것이며, 나아가 대상도 깨끗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쪽을 거쳐 남쪽으로 가서 물을 뿌려 온 천지를 시원하고 맑게 하는 것입니다. 

해가 지나가는 흔적 따라, 순서 따라 물을 뿌려 청정하게 한다는 것은 나의 마음의 청정함에 따라 세상도 청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4-4구절로 해보면 첫째동방 물뿌리니 온도량이 깨끗하고 둘째남방 물뿌리니 온천지가 맑아지고. 해가 동쪽에서 뜨지 않습니까? 그래서 동쪽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동쪽은 기운이 생하는 곳이고 서쪽은 기운이 소멸하는 곳입니다.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석 삼三, 씻을 쇄灑, 서녘 서西, 모 방方, 갖출 구俱, 맑을 정淨, 흙 토土, 넉 사四, 씻을 쇄灑, 북녘 북北, 모 방方, 길 영永, 편안할 안安, 편안할 강康

셋째 서쪽 씻으니 정토가 이뤄지고, 넷째 북쪽 씻으니 편안함이 영원하네.


셋째서방 물뿌리니 극락세계 이뤄지고

넷째북방 물뿌리니 영겁토록 평안하네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의 뜻은 셋째 서쪽 씻으니 정토가 이루어지고 넷째 북쪽 씻으니 편안함이 영원하네가 됩니다. 

동쪽에서 출발하여 남쪽을 거쳐 서쪽에 이르면 목적지인 서방정토 세계가 펼쳐지는 것입니다. 서쪽에 물 뿌리니 극락세계인 서방정토 세계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 상태인 편안함과 자유로움이 충만한 세계가 펼쳐지게 됩니다. 그래서 북쪽에 물을 뿌리니 나도 편안하며 대상도 편안하여 영원토록 편안한 세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4-4구로 쓰면 셋째서방 물뿌리니 극락세계 이뤄지고 넷째북방 물뿌리니 영겁토록 편안하네가 됩니다. 온세상이 깨끗해지면 그 다음엔 신이 내려옵니다. 





[도량찬道場讚]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길 도道, 마당 장場, 맑을 청淸, 맑을 정淨, 없을 무無, 티 하瑕, 더러울 예穢, 석 삼三, 보배 보寶, 하늘 천天, 용 룡龍, 내릴 강降, 이 차此, 땅 지地 

도량이 맑아 더러운 티끌 없으지니, 삼보와 천룡들이 이 땅에 내려오네.

 

[도량을 찬탄합니다]

이도량이 청정하여 티끌마져 없어지니

삼보천룡 모든성현 이도량에 내리시네


도량찬을 봅시다.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는 도량이 맑아 더러운 티끌 없어지니 삼보와 천룡들이 이 땅에 내린다는 것입니다. 탐심과 진심과 치심이 모두 사라지니 나도 도량도 세상도 그대로 불국토가 되어 모든 성현과 불보살과 선신들이 내려와 찬탄하고 옹호하는 것입니다. 선한 마음으로 가득차 있을 때는 내가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당당할 수 밖에 없으며, 선신이 보호하고 있어서 어떤 악함도 어찌 할 수 없습니다. 신비한 힘이 자신을 보호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불가능한 상황에서 몇 번이나 기적같은 일이 일어나 불가능한 상황을 잘 넘길 수 있게 된 경우를 경험하였습니다. 

4-4구절로 해보면 이도량이 깨끗해져 티끌마저 없어지니 삼보천룡 모든성현 이도량에 내리시네. 가 되겠습니다. 우리를 보호하는 신중들이 가득 차 있다면 어떠한 탐진치도, 어려움도 신중들을 뚫고 들어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나 아我, 이제 금今, 가질 지持, 욀 송誦, 묘할 묘妙, 참 진眞, 말씀 언言 원할 원願, 줄 사賜, 사랑 자慈, 비애 비悲, 빽빽할 밀密, 더할 가加, 지킬 호護

내가 지금 묘한 진언 염송하면, 원하건데 자비로써 비밀히 지켜주소서.

 

내가이제 묘한진언 받아지녀 외우오니

이도량의 곳곳마다 자비마음 충만하네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내가 지금 묘한 진언 을 염송하면 원하건대 자비로써 비밀히 지켜주소서. 이렇게 하고 참회를 하게 됩니다. 도량이 맑아지니까 자신이 수억 겁 동안 지어온 업들이 다 보이게 됩니다. 맑은 물이 흐르는 곳에는 물속까지 다 보이듯이 우리의 업들이 다 보이니까 참회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중생심이 있는 한 아집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자신을 한 번 냉정하게 돌아보십시오.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 같지만 결국 자신을 위한 아애我愛일 뿐입니다. 근본적으로 우리는 아치我痴이기 때문에 아집我執과 아만我慢과 아애인 것이 나입니다. 자신이 보이기 시작하니까 참회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참회만이 우리를 자비광명으로 만드는 묘약임을 알게 됩니다. 





[참회게懺悔偈]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瞋痴
나 아我, 옛 석昔, 바 소所, 지을 조造, 모두 제諸, 악할 악惡, 일 업業 모두 개皆, 말미암을 유由, 없을 무無, 비로소 시始, 탐할 탐貪, 부릅뜰 진瞋, 어리석을 치痴
이제까지 지어온 모든 악업. 시작이 없는 탐진치로 말미암아 지었습니다. 

[참회합니다]
탐욕심과 진에심과 치심으로 말미암아
한량없는 긴긴세월 제가지은 모든죄업

그 다음 참회게가 나옵니다.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이제까지 지어온 모든 악업은 시작이 없는 탐진치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알고도 죄를 짓지만 모르고도 죄를 짓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승용차로 출근하면서 지각하지 않기 위해서 직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좌회전 차선인 1차선으로 차선을 위반하며 열심히 가다가 2차선으로 새치기를 합니다. 그런데 2차선에서 앞서 가던 차는 차선을 위반하여 자신 앞에 새치기하는 이 행위를 당했을 때 순간적으로 악한 마음을 일으키게 됩니다. 모르게 지은 이러한 죄업이 악한 마음을 일으킨 사람과 인과가 맞딱떨어지면 이유도 없이 교통사고 나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한량없는 긴긴 세월 동안 죄를 지으면서 살아오고 있는 것입니다.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쫓을 종從, 몸 신身, 입 구口, 뜻 의意, 갈 지之, 바 소所, 날 생生, 한 일一, 모두 체切, 나 아我, 이제 금今, 모두 개皆, 뉘우칠 참懺, 뉘우칠 회悔
몸과 입과 뜻으로 지었으니 
제가 이제 모두 참회합니다

이내몸과 내입으로 내뜻으로 지었으니
제가이제 머리숙여 일심으로 참회합니다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모든 죄는 몸과 입과 뜻으로 지었으니 제가 이제 모두 참회합니다. 
참회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데 왜 먼 길을 와서 절에서 하겠습니까? 절은 다른 곳보다 맑은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그곳에 들어가면 좀 더 맑고 깨끗해집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내가 맑고 깨끗하면 가는 곳마다 주위가 모두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주위가 깨끗하면 내가 그 속에 들어가면 내가 깨끗해지고, 내가 깨끗하면 내가 가는 그 주위가 모두 깨끗해집니다. 
내가 왜 이 한 생을 잘 살아야 하느냐? 하면 내가 잘하면 스스로 행복과 안녕을 누리지만 더불어 주위에 있는 사람들도 모두 다 행복해집니다. 
4-4구절로 해보면 ‘이내몸과 내입으로 내뜻으로 지었으니 제가이제 머리숙여 일심참회 하옵니다’가 됩니다. 참회가 되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집니다. 깨치지 못한 중생들은 절대로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집 속에 둘러싸인 삶을 깨트리는 것은 참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참회를 하려면 내가 그것을 느끼고 알아야 합니다. 내가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고 전생을 하나하나 되짚어보면 참회할 일 뿐입니다. 어떤 사소한 것도 죄업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각없이 낚시를 하며 살생을 한다든지, 운전을 하다가 생각없이 다른 차선에 끼어들어 다른 운전자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원망하는 마음이 일어나게 하는 것들이 모두 죄업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상대방에게서 원망하는 마음이 일어나게 되면 그것은 죄업이 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寶光王火炎照佛 一切香火自在力王佛
뉘우칠 참懺, 덜 제除, 일 업業, 막힐 장障, 보배 보寶, 이길 승勝, 감출 장藏, 부처 불佛 보배 보寶, 빛 광光, 임금 왕王, 불 화火, 불꽃 염炎, 비출 조照, 부처 불佛, 한 일一, 모두 체切, 향기 향香, 불 화火, 스스로 자自, 있을 재在, 힘 력力, 임금 왕王, 부처 불佛
업장을 뉘우치며 가볍게 해줄 보승장불께 귀의합니다. 보광왕화염조불께 귀의합니다. 일체향화자재력왕불께 귀의합니다. 


[십이존불께 참회하니 업장녹여 주옵소서]

신세지고 잘못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보승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사치하고 낭비하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보광왕화렴조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평생동안 잘못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일체향화자재력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전문가를 찾아가서 해결하듯이 참회를 하려면 참제업장십이존불을 찾아갑니다. 이왕에 참회할 것이면 제대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은 참회를 하면 업장을 없애주는 열두명의 부처님입니다. 열두 명의 부처님 앞에는 나무참제업장이란 말이 붙습니다. 
나무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에서 보승장불은 신세지고 잘못하여 지은 죄를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보광왕화렴조불은 사치하고 낭비하여 지은 죄를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일체향화자재력왕불은 평생동안 잘못을 뉘우치지 않는 사람을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어렸을 때는 일기를 자주 썼습니다. 그 일기를 쓰는 것도 참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百億恒河沙決定佛 振威德佛 金剛堅强消伏壞散佛
일백 백百, 억 억億, 항상 항恒, 물 하河, 모래 사沙, 결단할 결決, 정할 정定, 부처 불佛, 떨칠 진振, 위엄 위威, 큰 덕德, 부처 불佛, 쇠 금金, 굳셀 강剛, 굳을 견堅, 강철 강强, 사라질 소消, 엎드릴 복伏, 무너뜨릴 괴壞, 흩을 산散, 부처 불佛
업장을 뉘우치며 가볍게 해줄 백억항하사결정불께 귀의합니다. 진위덕불께 귀의합니다. 금강견강소복괴산불께 귀의합니다.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普光月殿妙音尊王佛 歡喜藏摩尼寶積佛
넓을 보普, 빛 광光, 달 월月, 대궐 전殿, 묘할 묘妙, 소리 음音, 높을 존尊, 임금 왕王, 부처 불佛, 기쁠 환歡, 기쁠 희喜, 감출 장藏, 연마할 마摩, 여승 니尼보배 보寶, 쌓일 적積, 부처 불佛
업장을 뉘우치며 가볍게 해줄 보광월전묘음존왕불께 귀의합니다. 환희장마니보적불께 귀의합니다.

다른생명 살생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백억항하사결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사음하고 악담하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진위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지옥으로 떨어지는 죄업들을 뉘우치며
금강견강소복괴산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설법듣는 공덕들을 방해한죄 뉘우치며 
보광월전묘음존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평생동안 화를내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환희장마니보적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다음 나오는 부처님이 백억항하사결정불인데 이 부처님은 다른 생명을 살상하여 지은 죄를 뉘우치게 합니다.    그 다음 진위덕불은 사음하고 악담한 죄를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금강견강소복괴산불은 지옥으로 떨어지는 죄업을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근본 5계를 어기고 지옥으로 떨어지는 중생들을 보살펴주는 부처님입니다. 
보광월전묘음존왕불은 다른 사람의 수행이나 공부를 방해하여 바른 길로 들어가지 못하게 한 죄를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환희장마니보적불은 평생 동안 화를 내며 지은 죄를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탐진치 가운데 화내는 마음인 진심을 다스리는 부처님입니다.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無盡香勝王佛 獅子月佛 歡喜莊嚴珠王佛 帝寶幢摩尼勝光佛
없을 무無, 다할 진盡, 향기 향香, 이길 승勝, 임금 왕王, 부처 불佛, 사자 사獅, 아들 자子, 달 월月, 부처 불佛, 기쁠 환歡, 기쁠 희喜, 씩씩할 장莊, 엄할 엄嚴, 구슬 주珠, 임금 왕王, 부처 불佛, 임금 제帝, 보배 보寶, 기 당幢, 연마할 마摩, 여승 니尼, 이길 승勝, 빛 광光, 부처 불佛
업장을 뉘우치며 가볍게 해줄 무진향승왕불께 귀의합니다. 사자월불께 귀의합니다. 환희장엄주왕불께 귀의합니다. 제보당마니승광불께 귀의합니다.

한량없는 세월동안 받을고통 소멸위해 
무진향승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축생의몸 받을과보 모든죄업 소멸위해 
제가이제 사자월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받을과보 모든죄업 소멸위해 
환희장엄주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탐심으로 욕망으로 지은죄업 소멸위해
제보당마니승광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무진향승왕불은 우리가 수많은 생을 살아오면서 지은 죄를 감해주고 뉘우치게 해주는 부처님입니다. 
사자월불은 다음 생에 축생으로 태어나게 할 죄업을 감해주고 뉘우치게 해주는 부처님입니다. 
환희장엄주왕불은 도둑질한 죄업을 다스리고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제보당마니승광불은 탐심과 욕망으로 지은 죄를 다스리고 뉘우치게 하는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의 명호만 부르면 너무 막연합니다. 서울 가서 김서방 찾는 경우와 같습니다. 우리가 지은 죄업을 명확하게 알 수도 없고, 이 부처님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또 어떤 부처님께 귀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명호 앞에 한 구절을 더 넣어 이해하기 쉽게 해석했습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을 처음부터 끝가지 읽어보겠습니다. 신세지고 잘못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보승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사치하고 낭비하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보광왕화렴조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평생동안 잘못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일체향화자재력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다른생명 살생하여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백억항하사결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사음하고 악담하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제가이제 진위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지옥으로 떨어지는 죄업들을 뉘우치며 제가이제 금강견강소복괴산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설법듣는 공덕들을 방해한죄 뉘우치며 제가이제 보광월전묘엄존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평생동안 화를내며 지은죄업 뉘우치며 환희장마니보적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한량없는 세월동안 받을고통 소멸위해 무진향승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축생의몸 받을과보 모든죄업 소멸위해 제가이제 사자월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받을과보 모든죄업 소멸위해 환희장엄주왕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탐심으로 욕망으로 지은죄업 소멸위해 제보당마니승광불께 머리숙여 참회합니다. 이제 각 부처님의 명호를 불러가며 참회를 했습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을 보고 우리가 참회해야 할 것은 5계를 지키지 못함으로써 파생된 죄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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