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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묘장구대다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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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통섭불교
댓글 0건 조회 8,417회 작성일 21-07-08 22:58

본문

Ⅰ6Ⅰ

신묘장구대다라니





오늘은 천수경에서 지금까지 한 번도 손을 대지 않았던 부분인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중심으로 천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신神의 나라, 인도 

인도라는 나라에는 매우 많은 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하였다 했을 때 인도에서는 우주를 창조한 신이 브라흐만입니다. 지구상에서 신이 가장 많은 나라가 인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도를 신의 나라라고 합니다. 

존재하고 있는 모든 것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존재하기 위해서는 생겨야 하고, 다음은 존재하고, 다음에는 멸하는 것입니다. 브라흐만을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생(生) 즉 탄생해야 하며, 이것을 관장하는 신이 브라흐마신입니다. 둘째는 생기고 나면 주(住) 즉 존재하며, 이것을 관장하는 신이 비슈누신입니다. 셋째는 존재하는 것은 언젠가는 멸하게 되는데, 이 멸하는 것을 관장하는 신이 시바신입니다. 

모든 존재는 생주이멸(生住異滅)을 끊임없이 되풀이 하고, 생노병사를 하고 성주괴공(成住壞空)을 합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끊임 없이 태어나고 존재하다가 늙고 병들어 죽어야 하는 원칙이 신들의 나라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브라흐만이라는 절대 신이 있어, 세상을 세부분으로 나누어 관장합니다. 존재 창조의 신 브라흐마와 유지 존재의 신 비슈누와 멸하고 파괴하는 신 시바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탄생하고 만들어져야만 된다고 하여 이것을 관장하는 신이 브라흐마이며 창조의 신입니다. 창조 된 것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비슈누는 유지의 신이므로 존재하는 것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존속하고 일정 기간 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신입니다. 시바는 파괴의 신이라 하여 존재한 것들을 멸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생명을 받아 살다가 죽는데 죽음을 관장하고 파괴하는 신, 멸을 관장하는 신이 바로 시바 신입니다. 

이것이 인도 신의 계보 입니다. 천수경이 속해 있었던 시기는 대승불교가 인도사회에서 쇠퇴하면서 새로 일어난 불교인 밀교시대입니다. 

어느 나라든지 고유신앙과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외래로부터 들어온 문화와 문물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문화와 문물을 만들어가며 유지됩니다. 새롭게 들어온 외부 문화가 성할 때는 민족 고유 것이 약해지고 외부에서 들어온 문화가 약해지면 고유 신앙이 강해집니다. 부처님 이전의 인도와 이후의 인도는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삶의 중심의 이동, 신에서 인간으로 

인간의 능력이 제대로 세상을 인지, 인식하지 못할 때는 신神 중심의 세상이 됩니다. BC 2500년 전부터 BC 1500년 전까지는 신 중심 사회였습니다. 서구사회에서 예수는 언제 태어납니까? 우리는 모두 AD 원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전 까지는 신 중심 사회였습니다. 인도에서는 서구보다 500년 먼저 신 중심에서 새로운 인간중심의 사회로 탈바꿈 되는 것이 부처님과 더불어 시작됩니다. 

인도의 신 중심의 사회에 중심을 이루었던 것이 브라만교이며 이 사상이 서민에게 까지 확산되면서 인도의 민간 신앙인 힌두교가 성립됩니다. 

신 중심의 사회에서 부처님의 출현으로 인간중심 사상이 싹 터고 불교가 일어납니다. 불교가 일어나면서 인도 사회에서 인간 중심의 문화가 강해져서 대승불교가 성하게 됩니다. 약 AD 400년에서 500년 까지는 대승불교가 성하게 됩니다. 대승불교가 쇠퇴의 길을 걷게 되면서 불교가 새롭게 탈바꿈 하는 데 민간신앙인 힌두교 영향이 강력하게 가미된 밀교로 발전하면서 많은 진언이 불교 속으로 유입됩니다. 진언은 신에게 바치는 노래입니다. 이런 진언들이 불교 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천수경의 가장 신비로운 힘의 집합체가 신묘장구대다라니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에서 인도에 있는 많은 신들이 어떻게 존재하고 찬탄되고 찬양되는지 잘 나타나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진언이니까 신에 대한 찬탄 찬양 예배로 시작합니다. 불교 속으로 흡수 되었으므로 불교화 시켜 불교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힌두교 입장에서 볼 때 불교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불교에서는 불교의 것으로 만들어야 불교가 됩니다. 다라니에 대한 해석을 원래 주어진 대로 신에 대한 찬탄과 예찬으로 해석한다면 불교와 전혀 무관한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교 속에 들어왔으므로 불교화 시켜 해석을 잘하면 불교 영역이 넓어집니다. 그래서 다라니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라니를 번역한 많은 분들이 글자의 음 그대로 번역하여 신에 대한 찬탄과 예배에 가까운 것을 여기서는 최대한 불교화시켜 번역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신들이 나오는데 불교화된 신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

1나모라 다나다라야야 / 2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 3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 4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 5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 6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7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 8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 9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10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 11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 12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 13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예 혜혜 / 14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 15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 16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17호로호로 마라호로 / 18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19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 20싯다야 사바하 / 21마하싯다야 사바하 / 22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23니라간타야 사바하 / 24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 25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26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27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28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29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 30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 31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우리말 해석

1. 귀의(歸依) 삼보(三寶) 하옵니다.

2.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3. 보살이시여! 큰 보살이시여! 큰 자비보살이시여!

4. 아!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니 옴.

5. 그런 까닭에, 어지시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며 또한 찬탄합니다. 

6. 푸른 목을 가진 보살의 그 마음을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7. 모든 목적을 성취하신 훌륭한 최상의 존재이시며, 모든 존재들의 삶의 길을 청정하게 하시는 그런 삶을 살겠습니다. 

8. 아! 광명보살이시여, 광명의 지혜보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보살이시여! 저 피안으로 우리를 실어 나르소서.

9. 큰 보살님이시여! 저희들이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게 하소서. 억념하게 하소서. 

10. 진언을 염송하는 행위를 성취하게 하소서. 성취하게 하소서. 

11. 진언을 염송하여 모든 것을 성취한 자여! 크게 성취한 자여!

12. 보호하고 지켜주소서, 번개를 지니신 절대자시여! 저희들을 지켜주소서. 

13. 더러움을 떠난 티없이 개끗하고 원만한 보살이시여, 여기 내려오소서. 내려오소서. 

14. 세계의 주인이시여, 탐욕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5. 성냄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6.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7. 아! 보살님이시여, 아! 아!

18.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보살님이시여! 시냇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큰 강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작은 강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어서 빨리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19. 자비심이 깊으신 푸른 목을 가진 보살님이시여, 욕망을 부숴 버린 바라하라나야의 마음의 원만성취에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0. 성취하신 분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1. 크게 성취하신 분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2. 요가를 성취하신 관자재보살님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3. 청경관음보살님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4.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5.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6. 큰 바퀴를 지닌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7. 법 소라 나팔 소리로 깨어난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8. 위대한 금강저를 가진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29. 왼쪽 어깨쪽을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30. 호랑이 가죽 위에 머물러 있는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31. 삼보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32. 아! 모두 이루어지라. 진언구(眞言句)를 위해 자비광명 충만하시기를. 옴.





구체적인 설명 

1. 나모라 다나 다라야야

(namor tratrayaya)

나모(귀의하여 받든다, 나무라고도 함), 라다나(보배), 다라야(삼), 야( --에게, 위격조사) 

귀의(歸依) 삼보(三寶) 하옵니다.


2.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namaharya avavalokite sraraya)

나막(나모), 알야 바로기제 세바라야(아발로기테스와라야), 알약(성스럽다), 바로기제새바라(관자재), 야( --에게, 위격조사)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3.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니가야

(badhi straya maha sattaya maha karunikaya)

모지(보리), 사다바(살타), 마하(큰), 가로니가(비悲), 야( --에게, 위격조사)  

보살이시여! 큰 보살이시여! 큰 자비보살이시여!


4.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Om sarva bhauesu trna kasraya )

옴(우주의 핵심, 아!), 살바(일체), 바예수(두려움들에서), 다라나(구제, 구도), 가라(행위한다), 야(--에게, 위격조사)

아!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니 옴.


5.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세바라 다바

(tasmai namah-krlva imamarva valokitesratva)

다사명(그런 까닭에), 나막(나모, 귀의하여 받든다), 가리다바(어지신 분). 이맘(이, 이를), 알야(알약, 성스럽다), 바로기제 세바라(관자재보살), 다바(찬탄하다)

그런 까닭에, 어지시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며 또한 찬탄합니다. 


6.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nilakantha namah hrdaya marart yisrami) 

니라(푸른), 간타(목), 나막(--라고 이름하는), 하리나야(마음, 심수, 진언), 마발타 이사미(염송하겠다, 반복하겠다)

푸른 목을 가진 보살의 그 마음을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7. 살발타사다남 수반 아에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sarvatha-sadhanam subhan aievm sarvabhutunam bhave tadyatha)

살바(일체). 르타(목적, 이익). 사다남(완성, 성취). 수반(길상, 훌륭한). 아예염(불가승, 이길 수 없는). 보다남(존재).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삶의 길). 미수다감(정화, 청정), 다냐타(그것은 다음과 같다)

모든 목적을 성취하신 훌륭한 최상의 존재이시며, 모든 존재의 삶의 길을 청정하게 하시는 그런 삶을 살겠습니다. 


8.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Om aloke aloka matilaka tikarate hahe haye)

옴(아!). 아로게(광명, 명조, 안목, 주시, 봄). 아로가도 아로게와 같은 뜻임. 마지(지혜). 로가(세간, 세계). 지가란제(초월한다), 혜혜(오!). 하례(신의 이름, 실어 나른다).

아! 광명보살이시여, 광명의 지혜보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보살이시여! 저 피안으로 우리를 실어 나르소서.


9.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mahabodhis attva samara samara hrdayam)

마하(크다). 모지 사다바(보리살타, 보살), 사마라(기억하다, 억념하다). 하리나야(마음의 진언, 심수)

큰 보살님이시여! 저희들이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게 하소서. 억념하게 하소서. 


10.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kuru kuru karma sadhaya sadhaya)

구로(작위, 시행), 갈마(카르마, 업, 작용, 작업, 행업, 작법, 행위). 사다야(성취한다).

진언을 염송하는 행위를 성취하게 하소서. 성취하게 하소서. 


11.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dhuru dhuru uijayante maha urarante)

도로도로(승리하다). 미연제(승리한 님이시여, 모든 것을 이긴 사람). 

승리하여 모든 것을 이긴자여! 크게 이긴자여!

진언을 염송하여 모든 것을 성취한자여! 크게 성취한자여!


12. 다라다라 다린 나레 새바라 자라 자라

(dhara dhara dharendre svara cara cara)

다라다라(수지, 보존, 임지). 다라(지닌다). 인드라(번개). 이슈바라(절대자). 다라와 인드라와 이슈바라가 합해져서 다린 나례 새바라가 됨, 자라(발동, 행동)

보호하고 지켜주소서, 번개를 지니신 절대자시여! 저희들을 지켜주소서. 


13.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mala vimala vimala amala muktih ehiehi)

마라(진구, 때, 더러움, 오염). 미는 부정의 뜻. 미마라(더러움을 벗어난). 아도 부정의 뜻. 아마라(더러움을 벗어난, 때를 없앤). 몰제(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예혜혜(강림하다, 오다).

더러움을 떠난 티없이 개끗하고 원만한 보살이시여, 여기 내려오소서. 내려오소서. 


14. 료게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lakasvara ragu visam vinasaya)

로계(세간, 세계). 새바라(주인). 라아(탐심). 미사(독). 미나사야(멸망, 소멸).

세계의 주인이시여, 탐욕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5. 나베사 미사미 나사야

(dvesa uisvui nasuya)

나베사(진심, 성내는 마음). 미사(독). 미나사야(소멸, 멸망)

성냄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6. 모하 자라 미사미 나사야

(maha cara uisvamui nasuya)

모하(우심, 어리석은 마음). 자라(동요, 어리석음에 의한 행동). 미사(독). 미나사야(소멸)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소서.


17. 호로 호로 마라 호로

(hulu hulu mala hulu)

호로(아!). 마라(님)

아! 보살님이시여, 아! 아!


18. 하례바나 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harebadma nadha sara sara sirisiri sru sru bodhaya bodhaya baddaya)

하례, 바나마 혹은 파드마 혹은 반메, 빠드마(연꽃). 나바(마음, 중심, 배꼽, 중앙). 사라사라(물이 흐르는 모습). 시리시리(물이 흐르는 모습). 소로소로(물이 흐르는 모습). 못쟈는 붓다, 못다, 불타(붓다, 깨달음, 도), 모다야(원래는 보다야이며, 보리).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보살님이시여! 시냇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큰 강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작은 강물 흐르듯이 그렇게 흘러, 어서 빨리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19.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Maithreya nilakantha kamasya darsunam prahladaya manah svaha)

매다리야(마이트리야, 미륵, 자비로운, 인정이 깊은). 니라간타(청경관음). 가마사(욕망의, 원망의). 날사남(부수다, 파괴하다). 바라하라나야(악마왕 아들의 이름, 아버지인 악마를 따르지 않고 정법을 따른 자). 마낙(마음). 사바하(성취, 원만, 구경, 완성).

자비심이 깊으신 푸른 목을 가진 보살님이시여, 욕망을 부숴 버린 바라하라나야의 마음의 원만성취에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0. 싯다야 사바하

(siddhaya sraha)

성취하신 분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1. 마하 싯다야 사바하

(maha siddnaya svaha)

크게 성취하신 분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2. 싯다유에 새바라야 사바하

(siddhayoge svaraya svaha)

요가를 성취하신 관자재보살님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3. 니라간타야 사바하

(nilakantnthaya sraha)

청경관음보살님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4.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varaha mukna simha mukheya svaha)

목카(얼굴). 싱하(사자)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5.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pudma hastaya svaha)

하따야(잡다)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6.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cakra yuktoya svaha)

자가라(크고 둥근 바퀴). 욕다야(지니다)

큰 바퀴를 지닌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7.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snaka sadbane bodhaya savaha)

상카 섭나(법 소라 나팔 소리). 녜모다나야(깨어나다)

법 소라 나팔 소리로 깨어난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8.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mahala kutudharaya savaha)

마하(크다). 라구타(곤봉, 금강저). 다라야(가지다).

위대한 금강저를 가진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29.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vamasknda disasthita krsnajinaay a svaha)

바마(왼쪽). 사간타(어깨). 이사(곳, 장소). 시체다(굳게 지키다). 가릿나(흑색 신 승존, 인도 힌두 신화의 크리슈나를 가리킴). 이나야(승리자).

왼쪽 어깨쪽을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30. 먀가라잘마 니바사나야 사바하

(vyaghracarama nivasanaya svana)

먀가라(호랑이). 잘마(가죽). 이바사나야(머물다).

호랑이 가죽 위에 머물러 있는 관세음보살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31. 나모라 다나다라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namara tanutraya namahaya ralokite sararaya svaha)

삼보께 귀의하여 받듭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합니다.


32. 옴 시다야두 만다라발타야 사바하

(Om sidhyantu mantrapedaya savaha)

아! 모두 이루어지라. 진언구(眞言句)를 위해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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